텍사스 홀덤 족보 깔끔 정리

텍사스 홀덤은 포커게임의 한 종류이며, 가장 대중적인 플레잉 카드 게임 중 하나입니다. 많은 플레이어가 참여할 수 있으며,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욱 박진감 넘치고 재미있는 게임이 바로 텍사스 홀덤입니다.

 

 

모든 포커 게임이 그렇듯 텍사스 홀덤에도 족보가 있습니다. 텍사스 홀덤의 족보는 여타 포커게임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포커에 익숙한 분이라면 텍사스 홀덤 족보를 익히는 데 큰 불편함이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족보가 꽤나 복잡하고 상황에 따라 애매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족보를 정확히 잘 숙지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특성 상 족보를 충분히 숙지하지 못한다면 게임에 승리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텍사스 홀덤 게임에 대한 간단한 소개 및 족보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족보를 쉽게 외울 수 있는 간단한 팁 몇 가지도 함께 알아보려 합니다.

 

 

1. 텍사스 홀덤 게임 소개

텍사스 홀덤은 이름에서 알 수 있 듯, 1900년대 초반 미국 텍사스 지역에서 유래한 포커 게임입니다. 1960년경에 라스베가스에 도입되었으며, 이후 빠르게 인기를 확보하며 지금은 대표적인 포커 게임으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텍사스 홀덤은 포커 게임의 한 종류입니다. 단, 일반 포커 게임에서는 각 플레이어마다 고유의 7장의 카드를 쥐고 게임을 겨루는 반면, 텍사스 홀덤의 경우 모든 플레이어가 5장의 카드를 공유하고 (이를 커뮤니티 카드라 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2장만 히든으로 받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지닌 2장의 카드와 바닥에 깔린 5장의 카드를 조합하여 최고의 족보를 만들어내는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텍사스 홀덤의 특징 중 하나는 굉장히 머리를 잘 써야 한다는 점입니다. 무려 5장의 카드가 바닥에 깔리기 때문에 얼핏 보면 (여타 포커게임에 비해) 쉽게 느껴질 수 있으나, 나머지 2장의 카드에 따라 만들어질 수 있는 조합이 무려 169가지나 되기 때문에 짧은 시간내에 각 조합의 가능성을 판단하고 베팅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2. 텍사스 홀덤 족보

텍사스 홀덤은 게임에 참여한 플레이어 중 가장 높은 족보를 보유한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족보를 정확하게 숙지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플레이어는 짧은 시간 내에 나의 족보 뿐 아니라 타인의 족보 가능성까지 추측하여 게임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텍사스 홀덤 족보는 많은 부분에서 여타 포커게임와 유사하지만, 홀덤 고유의 족보도 일부 존재합니다. 족보는 크게 10가지가 있으며, 1위부터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위 :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쉬 (ROYAL STRAIGHT FLUSH)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쉬는 5장의 무늬가 같고, 숫자가 10, J, K, Q, A 로 구성된 족보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스트레이트 플러쉬의 일부이지만, 모든 족보를 이길 수 있는 상징적인 족보이며, 확률이 무려 1/649,737 이기 때문에 "로열"이라는 이름을 붙여 가장 높은 족보로 정하고 있습니다.

 

 

2위 : 스트레이트 플러쉬 (STRAIGHT FLUSH)

 

 

스트레이트 플러쉬는 무늬가 같은 5장의 카드 숫자가 스트레이트로 구성된 족보입니다. 예를들어 올 하트 A,3,4,5,6 또는 올 다이아 7,8,9,J,K 이런 것들이 스트레이트 플러쉬가 됩니다. 스트레이트 플러쉬 확률은 1/72,193 으로, 실제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족보입니다.

 

 

3위 : 포카드 (FOUR OF A KIND)

 

 

포카드는 동일한 숫자의 카드를 4장 가지고 있는 족보입니다. 만약 2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포카드가 나왔을 경우 숫자가 높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정식 명칭은 포오브카인드인데 국내에서는 보통 포카드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확률은 1/4,164 이며 총 624가지의 조합이 있습니다.

 

 

4위 : 풀하우스 (FULL HOUSE)

 

 

풀하우스는 아래에서 설명할 트리플 (동일한 숫자 3장) 1개와 원페어 (동일한 숫자 2장) 1개가 합쳐진 족보입니다. 만약 2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풀하우스가 나왔을 경우 트리플의 숫자가 높은 사람이 승리하며, 트리플 숫자가 같은 경우 원페어의 숫자가 높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확률은 0.14%이며, 총 3,744개의 조합이 있습니다.

 

 

5위 : 플러쉬 (FLUSH)

 

 

플러쉬는 같은 무늬의 카드 5장으로 구성된 족보입니다. 만약 2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플러쉬가 나온 경우, 가장 높은 숫자가 더 높은 사람이 승리하며, 가장 높은 숫자가 같을 경우 그 다음 높은 숫자가 높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확률은 0.2%이며, 총 5,108개의 조합이 있습니다.

 

 

6위 : 스트레이트 (STRAIGHT)

 

 

스트레이트는 5장의 숫자가 연속으로 구성된 족보입니다. 5장의 카드가 서로 무늬가 달라도 숫자만 연속으로 되면 스트레이트로 인정됩니다 (5장의 무늬가 모두 같으면 스트레이트플러쉬가 됩니다). 만약 2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스트레이트가 나온 경우, 숫자가 더 높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확률은 0.4%이며, 총 10,200개의 조합이 있습니다.

 

NOTE : A를 중간에 두고 다시 K, A, 2로 이어지는 구성은 스트레이트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J,Q,K,A,2 는 스트레이트가 아닙니다.

 

 

7위 : 트리플 (THREE OF A KIND)

 

 

트리플은 같은 숫자가 3장으로 구성된 족보입니다. 정식명칭은 쓰리오브카인드 인데, 국내에서는 트리플이라는 이름으로 흔히 불립니다. 2명 이상이 동시에 트리플이 나온 경우 숫자가 높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확률은 2.1%이며, 약 5.4만개의 조합이 있습니다.

 

 

8위 : 투페어 (TWO PAIR)

 

 

같은 숫자 2장이 2개가 있는 족보입니다. 2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투페어가 나온 경우 각 페어 중 가장 높은 숫자를 가진 사람이 승리합니다. 만약 모든 페어의 숫자가 서로 같은 경우, 투페어를 제외한 남은 1장의 숫자가 높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확률은 5%이며, 약 12만개의 조합이 존재합니다.

 

 

9위 : 원페어 (ONE PAIR)

 

 

같은 숫자 2장이 1개가 있는 족보입니다. 2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원페어가 나온 경우, 숫자가 높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만약 숫자가 동일하면 나머지 숫자 중 높은 숫자를 보유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확률은 42.2%이며, 약 110만개의 조합이 존재합니다.

 

 

10위 : 하이카드 (HIGH CARD)

 

 

앞서 구성된 족보에 해당되지 않는 모든 족보를 의미합니다. 국내에서는 노페어 또는 똥페어라 부르기도 합니다. 동시에 하아키드가 나온 경우 높은 숫자를 보유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확률은 50.1%이며, 약 130만개의 조합이 존재합니다.

 

※ 관련포스팅 : 텍사스 홀덤 핸드 순위

 

 

3. 그외 팁

텍사스 홀덤 족보는 한 번 익숙해지면 그 다음부터는 굉장히 쉽지만, 처음 접하는 분은 외우기가 좀 어렵습니다. 특히 아래 부분은 텍사스 홀덤만의 특수성이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반드시 기억하고 있어야 할 내용입니다.

 

 

무늬의 서열

 

여타 포커게임과 다르게 텍사스 홀덤에서는 무늬의 서열을 보지 않습니다. 텍사스 홀덤은 오로지 위에서 알아본 족보의 서열, 그리고 동일 족보일 경우 숫자의 크기만으로 승패가 결정됩니다. 만약 동일한 족보 동일한 숫자의 경우, 족보를 제한 나머지 숫자 중 가장 높은 숫자를 보유한 사람이 승리하며, 이러한 방식으로도 승패를 정할 수 없는 경우 무승부가 됩니다.

 

 

 

5장으로만 승패가 결정

 

텍사스 홀덤은 5장의 커뮤니티 카드와 각자가 보유한 2장의 핸드카드, 총 7장의 카드 중 가장 강력한 5장의 카드만으로 족보가 계산됩니다. 바꾸어 말하면 모든 플레이어는 총 7장 중 2장을 버리고 남은 5장으로 가장 높은 족보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지요.

 

예를들어 바닥에 A,A,A,K,K가 깔려져 있고 (이미 풀하우스 완성), 플레이어A가 2,2를 보유하고 있고 플레이어 B는 3,3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을 가정해 봅시다. 이러한 경우 플레이어B가 보유한 핸드카드는 플레이어A 보다 하이카드이지만, 플레이어 A/B 모두 5장으로 만들 수 있는 카드는 A,A,A,K,K로 동일합니다. 이러한 경우 게임은 무승부가 됩니다.

 

 

빽스트리트 취급하지 않음

 

 

일부 포커게임에서는 빽스트레이트 (A,2,3,4,5)가 존재합니다. 반면 텍사스 홀덤에서는 이러한 족보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텍사스 홀덤에서 빽스트레이트는 1,2,3,4,5로 인정되어 스트레이트 중에서도 가장 낮은 스트레이트로 취급됩니다.

 

비슷하게 빽스트레이트플러쉬도 인정되지 않습니다. 텍사스 홀덤에서는 1,2,3,4,5 플러쉬로 인정되어 스트레이트 플러쉬 중 가장 낮은 점수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