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보컬 트레이너가 알려주는 음치 탈출법 7가지

많은 사람들이 음치로 걱정합니다. 하지만 음치는 병이 아닙니다. 음치는 단지 어떻게 노래를 부르는지에 대한 방법을 "너무" 모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미국에서 보컬 트레이너만 20년 넘게 한 브렉 앨런은 극도의 음치도 아래 몇가지 팁만 깨달으면 누구나 음정에 맞추어 노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자신의 음역을 찾으세요

 

보컬의 기본은 자신의 음역을 찾는 일입니다. 자신의 음역을 찾는 일은 사실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노래를 부른다 생각하지 말고, 그냥 평소 대화하는 목소리를 생각하세요. 그리고 바로 그 톤으로 "아~" 소리로 내 보세요. 그 소리는 내가 가장 편하게 느끼는 "아~" 소리여야 합니다. 이제 그 음을 기준점으로 삼고 한 음씩 올려보세요. 몇 음 올리다 보면 음정이 불안해짐을 느끼게 됩니다. 바로 그 지점이 자신이 안정적으로 낼 수 있는 음역입니다. 낮은 음역을 찾는 방법도 동일합니다.

 

 

 

2. 다른 성별 노래를 불러보세요.

 

음치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음정을 잘 조절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서두에도 언급했지만, 이 세상에 음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그 요령을 모를 뿐이지요.

 

자신이 지나친 음치라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오히려 자신의 키와 완전히 다른 다른성별 노래를 불러보세요. 남자라면 여자가수의 노래를, 여자라면 남자가수의 노래를 불러보세요. 물론 음치인 당신의 이 노래는 엉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들어보면 당신이 그래도 평소보다 음정 조절을 꽤 잘하고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 수 있을 겁니다.

 

 

 

 

 

3. 자신의 노래를 귀담아 들으세요

 

음치의 원인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실제로 음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겨우 20퍼센트 정도밖에 안됩니다. 두번째 80퍼센트를 차지하는 원인은 바로 자신의 노래를 잘 듣지 않고 노래한다는 점입니다. 음치를 탈출하고 싶다면 자신이 어느 음정으로 노래를 불러야 하는지 생각하고, 실제로 그렇게 노래를 부르고 있는지 잘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4. 첫 음정 잡기 연습을 하세요

 

자,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인 트레이닝을 할 시간입니다. 평소 노래를 잘하는 사람도 첫 음정 잡기에 실패하면 그 노래를 통째로 망쳐버리기 십상입니다. 반대로 첫 음정만 잘 잡으면 훨씬 더 수월하게 노래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첫 음정 잡기는 중요합니다.

 

 

첫 음정 잡기 방법은 간단합니다. 노래 전체를 따라하려 하지 말고, 그냥 노래의 첫음절만 들으세요. 그리고 앞서 소개 드린대로 그 음을 "아~" 소리를 내며 따라하세요. 당신의 "아~" 소리가 노래의 첫음과 같아질 때까지 연습해 보세요. 이건 특히 친구의 도움을 받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참고로, 요즘은 음정 측정기도 어플로 많이 나와 있습니다. 이런 어플 하나 다운받아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음정맞추기" 또는 "음정측정"을 검색해서 괜찮아 보이는 어플을 다운 받으세요.

 

 

5. 이제 마디를 노래해 봅시다

 

첫 음정 잡기가 조금 된다 싶으면 이제 본격적을 노래 연습을 해볼 시간입니다. 노래도 한꺼번에 다하려 하지 말고, 한마디 한마디 아주 천천히 진도를 나가보세요. 첫 음정을 잘 맞추었다 하더라도 바로 다음 음절에서 음정이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일수록 일단 한 마디만 정확히 음을 맞춘다는 생각으로 연습을 반복하세요.

 

 

처음 한 마디 음정을 맞추는 것은 첫 음을 맞추는 것 만큼이나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이렇게 처음 두세마디 정도만 잘 맞추게 된다면 나머지 노래는 거의 별다른 어려움 없이 소화해 낼 수 있게 되니까요.

 

 

6. 자신의 노래를 녹음하세요

 

음치로서 자신의 노래를 녹음하여 듣는 일은 굉장히 창피하고 때로는 자괴감까지 들 수 있는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녹음된 노래를 듣고, 실제 가수의 노래와 비교해 보는 것은 음치 탈출에 있어 굉장히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친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7. 자신감을 가지세요

 

 

거듭 강조드리듯 음치는 병이 아닙니다. 음치는 누구나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저는 20년 넘게 보컬 트레이닝 일을 하면서, 꾸준히 노력하여 음치를 극복하지 못한 경우는 아직 본 적이 없습니다. 누구든 할 수 있습니다. 부끄러워 할 필요도 없습니다. 자신감을 가지세요. 정확한 음정으로 노래를 부르는 일은 생각보다 훨씬 더 신나는 일이니까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