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톱 점수계산 방법 총정리

고스톱(화투)은 포커나 섯다 등에 비하면 규칙이 아주 어려운 게임은 아닙니다. 처음에 플레이 할 때는 조금 헷갈릴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게임을 몇 번 하다보면 금새 기본적인 규칙은 익숙해 질 수 있습니다.

 

반면 고스톱은 점수계산을 할 때 여러가지 애매한 상황이 나올 수도 있는 게임입니다. 예를들어 폭탄, 흔들기, 광팔기, 쇼당 이런 것들은 점수계산 방식에 있어 각자의 이해가 달라 뜻하지 않은 의견충돌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고스톱 점수

 

사실 고스톱에는 정해진 룰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수백년이라는 오랜시간 동안 발전해온 게임이고, 국제대회도 없기 때문에 딱히 이게 정해진 룰이다 할 수 있는 규칙은 없고, 일부 지방에 국한되어 적용되는 지방룰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스톱 점수계산 방법을 최대한 정해진 표준(?)에 따라 정리해 보았습니다. 메이저 온라인 고스톱 게임에서 사용되는 룰을 기본으로 하되, 온라인 게임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지방룰도 함께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본 족보 계산 방법

 

먼저 가장 기본이 되는 고스톱 족보 점수계산 방법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족보 계산 방법은 대부분의 온라인 고스톱 게임에서 적용되는 규칙이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논란이 없는 내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광 점수계산

 

  • 광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광 3장을 모으면 3광이라 하며, 3점이 적용됩니다. 단, 비광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2점이 적용됩니다.
  • 광 4장을 모으면 4광이라 하며, 4점이 적용됩니다 (비광이 포함되어 있어도 4점입니다)
  • 광 5장을 모으면 5광이라 하며, 15점이 적용됩니다

 

(2) 열끗 점수계산

 

  • 열끗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열끗을 5장 모으면 1점이 적용됩니다. 이후 1장이 추가될 때마다 +1점이 적용됩니다.
  • 열끗을 7장 이상 모으면 멍따(멍텅구리)라 하며, 최종 점수계산 시 x2배가 적용됩니다.

 

  • 열끗 중 새가 그려져있는 패 3장을 모두 모으면 고도리라 하며, 5점이 적용됩니다.

  • 국진의 열끗은 열끗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쌍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 국진 열끗을 쌍피로 사용키로 결정한 후에는 다시 열끗으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3) 띠 점수계산

  • 띠는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띠를 5장 모으면 1점이 적용됩니다. 이후 1장이 추가될 때마다 +1점이 적용됩니다.

  • 청단이라 쓰여진 띠 3장을 모두 모으면 청단이라 하며, 3점이 적용됩니다.

 

  • 홍단이라 쓰여진 띠 3장을 모두 모으면 홍단이라 하며, 3점이 적용됩니다.

  • 위 그림과 같이 아무 글자도 쓰여지지 않은 빨간색 띠 3장을 모으면 초단이라 하며, 3점이 적용됩니다. (단, 여기서 비띠는 아무 글자도 쓰여지지 않은 빨간색 띠지만 초단에 포함되지는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4) 피 점수계산

 

  • 피는 총 22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피를 10장 모으면 1점이 적용됩니다. 이후 1장이 추가될 때마다 +1점이 적용됩니다.

  • 위 그림의 쌍피라 불리우며 피 2장으로 인정됩니다. 국진 열끗도 쌍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조커를 사용하는 경우) 조커는 플레이어의 사전 합의에 따라 용도를 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커는 쌍피 또는 쓰리피로 적용됩니다.

 

 

고스톱 점수계산 방법

 

고스톱은 기본적으로 족보에 따라 점수계산이 이뤄집니다. 하지만 이게 전부는 아닙니다. 승자가 고를 한 횟수, 게임이 끝난 시점 상대방이 획득한 패의 상황 등에 따라 다양한 규칙이 적용되므로 이러한 규칙을 잘 숙지하고 있어야 정확한 점수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1) 고(GO) 점수계산

 

 

  • 1고 : 최종 점수에 1점을 추가합니다.
  • 2고 : 최종 점수에 2점을 추가합니다.
  • 3고 : 최종 점수에 x2배를 적용합니다.
  • 4고 이상 : 4고는 최종 점수의 x4배, 5고는 x8배, 6고는 x16배, 7고는 x32배가 적용됩니다.
  • 역고 : 한 참여자가 고를 한 상황에서, 다른 참여자가 또 고를 하면 다른 참여자에게 x2배의 점수가 적용됩니다. 만약 역고를 한 상태에서 또다시 역고가 이뤄지면 x4배의 점수가 적용됩니다.

 

(2) 박 점수계산

 

  • 광박 : 승자가 광을 통해 점수를 냈고 상대방이 획득한 광이 한 장도 없는 경우, 해당 상대방에게 x2배의 점수가 적용됩니다.
  • 피박 : 승자가 피를 통해 점수를 냈고 상대방이 획득한 피가 5장 이하인 경우, 해당 상대방에게 x2배의 점수가 적용됩니다. 단, 획득한 피가 한 장도 없는 경우 피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고박 : 3명이 플레이하는 경우에만 적용되는 규칙입니다. 고를 한 후 다른 사람이 승리한 경우, 고를 한 사람은 본인이 내야 하는 금액을 포함하여 게임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이 내야 하는 금액을 모두 내야 합니다
  • 멍박 : 멍박은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적용되지 않으나, 참여자간 사전 합의에 따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승자가 열끗을 통해 점수를 냈고 상대방이 획득한 열끗이 한 장도 없는 경우, 해당 상대방에게 x2배의 점수가 적용됩니다. 참고로, 멍박을 인정하는 경우 멍따와 멍따(멍텅구리리)가 중복 적용되어 x4배가 될 수 있습니다.
  • 띠박 : 띠박은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적용되지 않으나, 참여자간 사전 합의에 따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승자가 띠를 통해 점수를 냈고 상대방이 획득한 띠가 한 장도 없는 경우, 해당 상대방에게 x2배의 점수가 적용됩니다.

 

(3) 그 외 점수계산

  • 폭탄/흔들기 : 승자가 폭탄이나 흔들기를 하여 승리한 경우, 모든 상대방에게 x2배의 점수가 적용됩니다 (참여자간 사전 합의에 따라 똥이나 비로 폭탄/흔들기를 한 경우 x4배의 점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흔히들 비똥따따블이라 부릅니다) 또한 한 판에서 폭탄/흔들기를 2회 하여 승리하는 경우 x4배의 점수가 적용됩니다.
  • 멍따 : 승자가 열끗을 7장 이상 모아 게임을 승리한 경우, 모든 상대방에게 x2배의 점수가 적용됩니다.
  • 총통 : 같은 모양의 패 4장을 모두 쥔 경우 3점으로 승리한 것으로 간주되며 판이 종료됩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패 4장이 바닥에 깔린 경우, 선이 3점으로 승리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점수는 지방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나가리 : 아무도 게임을 끝내지 못한 경우 새로운 판을 시작하며, 새로운 판에서는 x2배의 점수가 적용됩니다. 만약 그 판에서도 아무도 점수를 끝내지 못하면 또다시 새로운 판이 시작되며 x4배의 점수가 적용됩니다.
  • 쓰리뻑 : 한 사람이 한 판에서 뻑을 3회 한 경우 그 사람이 3점으로 승리한 것으로 간주되며 판이 종료됩니다.
  • 허당 : 한 사람이 연속으로 5회 이상 아무 패도 못 먹는 경우 그 사람이 3점으로 승리한 것으로 간주되며 판이 종료됩니다.
  • 노패 : 게임중 패를 하나도 먹지 못하면 게임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어 아무런 비용도 내지 않습니다.
  • 상한선 : 참여자간 합의에 따라 한 판 점수의 상한선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상한선에 달하는 점수를 득하는 경우 게임은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4) 광팔이

 

고스톱을 4인 이상 플레이하는 경우, 실제 게임에 참여하는 3명 이외의 플레이어는 광을 팔 수 있습니다 (단, 게임참여에 우선권이 있는 3명 중 한 사람이 스스로 게임참여를 포기한다면 그 사람은 광팔기를 할 수 없습니다) 광팔기에 대한 점수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광, 쌍피, 조커 : 장당 1점으로 계산됩니다.
  • 참여자간 사전 합의에 따라 족보에 대한 점수를 인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청단, 홍단, 초단을 3점으로 계산할 수 있으며, 고도리의 경우 5점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참여자간 사전 합의에 따라 흔들기/총통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광이 3장이 있고 같은모양(같은월) 패 3장 이상을 보유한 경우 광값에 x2배가 적용되어 총 6점으로 인정됩니다.

 

(5) 쇼당

 

쇼당이란 3명이 플레이를 하다 한 명이 어떠한 경우에도 본인은 승리하기 어렵다 판단한 경우, 자신의 남은 패를 보여주며 남은 2명의 참여자에게 본인의 특정 패를 받을 것을 권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남은사람 2명이 모두 쇼당을 받으면 그 판은 나가리가 됩니다. (다음판 x2배)
  • 쇼당 제안을 거부한 후 그 판을 승리하지 못하면, 쇼당제안을 거부한 사람에게 독박이 적용됩니다.

참고로, 쇼당은 온라인 맞고/고스톱 게임에서 적용되는 룰은 아닙니다. 또한 쇼당에 대한 규칙은 지방 룰 차이가 강하기 때문에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쇼당에 대한 룰을 확실히 하고 넘어가야 게임 중 불필요한 의견차이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고스톱 점수

지금까지 고스톱 점수계산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고스톱 점수계산 방법은 단순한 것 같지만 복잡한 부분도 있습니다. 특히 아래 내용은 고스톱 게임을 할 때 자주 의견차이가 발생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사전에 규칙을 합의해 놓으면 게임 중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의견충돌을 피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조커를 몇 장이나 쓸 것인지
  • 총통, 쓰리뻑, 허당, 노패 시 적용점수
  • 멍박/띠박 적용 여부
  • 광팔 때 흔들기/폭탄 또는 총통의 적용 여부
  • 허당, 노패의 적용 여부
  • 쇼당 적용 여부 및 세부규칙
  • 상한선 적용 여부

참고로 고스톱은 대부분 10점 이내의 점수에서 끝이 나지만, 경우에 따라 수백 수천점, 심지어는 수만점의 점수도 나올 수 있습니다. (이론상으로는 무려 825만점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 관련포스팅

 

이와 같이 고스톱은 경우에 따라 판돈이 감당할 수 없을만큼 커질 수 있으며 게임의 건전성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을 할 때는 반드시 사전에 상한선을 정해놓고 게임을 즐기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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