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주부 30년차인 우리 어머니도 몰랐던 설거지 꿀팁

설거지에도 품격이 있고, 똑같은 설거지를 똑같이 수십년간 하였어도 각자의 설거지 내공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설거지를 보다 쉽고 빠르고 깨끗하기 위한 설거지 꿀팁 7가지를 소개합니다.

 

1. 찌든때는 계란 껍질로 제거하세요

 

 

오늘 계란요리를 해먹었다면, 계란 껍질을 허투루 버리지 마세요. 계란 껍질에 남아있는 흰자는 나중에 설거지 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답니다. 계란 껍질을 위 그림처럼 적당히 깨서 넣고, 주방세제를 묻힌 수세미로 살살 닦아주세요.  음식물 때를 보다 쉽게 제거할 수 있답니다. 단, 수세미를 문지를 때 너무 세게 문지르지 마세요. 자칫하면 계란 껍질에 예쁜 그릇이 스크래치 날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2. 작은 식기도구는 망사주머니에 보관하세요

 

 

작은 컵이나 숫가락/젓가락같이 선반 사이로 빠지기 쉬운 물건은 망사 주머니에 넣어 보관하세요. 소소한 부분이지만 열심히 닦아놓은 숫가락을 싱크대 위에 있는 선반에 올려 놓았더니, 이게 다시 싱크대로 떨어져 한 번 더 닦아야 하는 비효율(?)을 방지할 수 있답니다.

 

 

3. 고기팬 기름때는 귤껍질로 제거하세요

 

설거지를 할 때 가장 번거로운 것 중 하나가 바로 기름기가 좔좔 흐르는 고기팬 닦는 일입니다. 고기팬에 함부로 수세미를 쓰면 수세미까지 함께 기름범벅이 되기 십상이라 보통 휴지로 기름기를 제거 후 설거지를 합니다. 그런데 귤껍질이 있을 땐 휴지 대신 귤껍질을 써보세요. 휴지보다 훨씬 더 기름 흡착력이 좋아서 더 수월하게 설거지를 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 껍질로도 똑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플라스틱 도마는 표백제를 탄 물에 담근 다음 씻어내세요

 

 

플라스틱 도마에 음식때가 한 번 뭍으면 십사리 지우기 어렵습니다. 그럴땐 플라스틱 도마를 옥시크린 등과 같은 표백제를 탄 뜨거운 물에 20분 정도 담가두세요. 많이도 필요없고 표백제 약 4~5리터의 물에 표백제 1/4컵 정도 비율만 되어도 충분합니다. 표백제 물에 담근 후 주방세재로 닦아내면 아주 깨끗해 집니다.

 

 

5. 나무 도마에 음식물 냄새가 베었다면 레몬과 소금으로 냄새를 제거하세요

 

 

나무 도마는 고급스럽고 튼튼하지만, 오래 쓰는 경우 음식물 냄새가 베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위 그림처럼 도마위에 소금을 뿌리고, 이것을 레몬조각으로 문질러 주세요. 귤로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는 있는데 그래도 레몬이 최고입니다. 레몬으로 소금을 깨끗이 닦아낸 후 10분 정도 놔둔 후 물로 씻어주세요. 음식물 냄새가 사라졌을 뿐만 아니라 이제는 은은한 레몬향까지 나는 한층 더 고급스러운 나무도마로 변신해 있을겁니다.

 

 

 

6. 설거지 고무장갑은 베이킹 소다와 라벤더 오일로 닦으면 훨씬 더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수세미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쓰는 설거지 고무장갑에는 보이지 않는 세균들이 드글드글합니다. 그래서 고무장갑도 항상 위생적으로 관리해줘야 합니다. 고무장갑은 베이킹소다 3스푼 정도에 라벤더 오일을 약간 떨어뜨리고 베이킹 소다 가루를 고무장갑 속에 넣어주세요. 그리고 고무장갑을 잘 흔들어준 다음 안에있는 베이킹소다를 털어내고 고무장갑은 뒤집어서 햇빛이 잘드는 곳에 걸어준 다음에 씻어내면 고무장갑이 뽀송뽀송해 질 뿐만 아니라 무수한 세균도 잡을 수 있어요.

 

 

7. 주방세재는 수세미에 짜지 말고, 설거지 통에 짜세요

 

 

주방세재를 수세미에 짜면 그릇 몇 개 씻다보면 수세미에 있던 주방세재가 다 소진되어 다시 또 짜야합니다. 그것보다는 설거지 통에 따뜻한 물과 함께 주방세재를 풀어주세요. 그리고 설거지 통에 그릇을 넣고 설거지를 하면 주방세재를 아낄 수 있을뿐만 아니라 설거지 시간도 훨씬 절약할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